도메인(Domain) 또는 도메인 네임(Domain name)

네임서버 (Name server)

외우거나 식별하기 어려운 IP 주소(예:240.10.20.1)의 단점을 보완하고자 example.com 처럼 기억하기 쉽게 이름을 부여해 만들어주는 네트워크 호스트 이름을 의미한다.
여러 ip에 하나의 도메인으로 대응할 수도 있다.
하지만 보통 루트 네임 서버(최상위 DNS서버 이며 IANA 에서 관리한다) 등록된 최상위 호스트 네임 및 각 최상위 호스트 네임을 관리하는 도메인 레지스트리에서 관리하는 하위 호스트 네임을 이르는 말이다.
통틀어서 ‘웹 주소’라고 잘못 인식하기도 한다.

최상위 호스트 네임은 최상위 도메인 이라고 부르며 해당 레지스트리에 등록된 하위 호스트 네임들은 '.'으로 구분 된 호스트가 얼마나 붙었는지에 따라 2차 도메인, 3차 도메인 등으로 불린다.

  • 예시
    krnic.co.kr 이라는 도메인이 있다면 kr은 최상위 도메인(또는 1차 도메인) co는 2차 도메인 krnic은 3차 도메인이라고도 부르지만 보통 등록명으로 불린다.
    대한민국의 경우 .kr 이라는 국가 코드 최상위 도메인(country code Top-Level Domain, ccTLD)을 부여 받아 한국인터넷정보센터(KRNIC)에서 관리하고 있으며 KRNIC WHOIS에서 .kr 도메인의 정보를 조회할 수 있다.

 

도메인의 종류

  • 국가도메인(ccTLD, country code Top Level Domain)
    인터넷 상에서 국가를 나타내는 도메인으로 ‘.kr(대한민국) .jp(일본), .cn(중국), .us(미국) 등 영문으로 구성된 영문 국가도메인이 있다. 
    또한 ‘.한국(대한민국)’, ‘중국(중국), .러시아(러시아), .이집트(이집트)처럼 자국어 국가도메인도 있다.
  • 일반도메인(gTLD, generic Top Level Domain)
    ‘.com(회사)’, ‘.net(네트워크 관련기관)’, ‘org(비영리기관)’, ‘.biz(사업)’ 등 등록인의 특성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도메인이다.

4. 네임서버 (Nameserver)

영문 도메인을 네 자리의 IP 주소로 매핑시켜 주는 서버를 말한다.

질의과정 (/etc/resolv.conf 에 지정된 네임서버로 접속함)

  1. 클라이언트(브라우저)에서 /etc/resolv.conf 에 지정되있는 네임서버로 www.yahoo.com에 대한 요청을 전달한다.
  2. 일반 네임서버는 루트네임서버의 IP주소를 기록한 'hint 파일'을 가지고 있다. 이것을 참조하여 루트네임서버에www.yahoo.com에 대한 요청을 전달한다.
    (루트네임서버는 최상위 네임서버들의 네임 서버명(NS레코드)과 IP주소 (A레코드)를 가지고 있는데 이를 글루레코드(glue record)라고 한다. 
    이 글루레코드를 참조하여 .com네임서버를 참조하라고 응답하게 된다(루트 네임서버는 전세계에 13개뿐이다).)
  3. .com네임서버에는 .com을 최상위도메인으로 사용하는 도메인들의 글루레코드를 가지고 있기에 이를 참조하여 www.yahoo.com의 네임서버를 참조하라고 응답한다.
  4. yahoo.com의 네임서버는 yahoo.com 도메인에 대한 존(zone)파일을 참조하여 www.yahoo.com의 IP주소(A레코드)를 클라이언트가 최초 요청을 한 네임서버로 되돌려 준다.
  5. 최초 요청을 받은 네임서버는 클라이언트에게 www.yahoo.com의 IP주소를 전송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