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웹 서버(Web Server)

다음의 두 가지 뜻 가운데 하나이다.

  • 소프트웨어 : 웹 브라우저와 같은 클라이언트로부터 HTTP 요청을 받아들이고, HTML 문서와 같은 웹 페이지를 반환하는 컴퓨터 프로그램
  • 하드웨어 : 위에 언급한 기능을 제공하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컴퓨터

HTTP를 통해 웹 브라우저에서 요청하는 HTML 문서나 오브젝트(이미지 파일 등)을 전송해주는 서비스 프로그램을 말한다.
웹 서버 소프트웨어를 구동하는 하드웨어(pc,phone)도 웹 서버라고 해서 혼동하는 경우가 간혹 있다.

 

웹 서버에서 페이지를 가져오다.
웹 서버의 주된 기능은 웹 페이지를 클라이언트로 전달하는 것이다. 
주로 그림, CSS, 자바스크립트를 포함한 HTML 문서가 클라이언트로 전달된다.


웹 서버에 정보를 업로드한다.
주된 기능은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지만 클라이언트로부터 콘텐츠를 전달 받는 것도 웹 서버의 기능에 속한다. 
이러한 기능은 파일 업로드를 포함하여 클라이언트에서 제출한 웹 폼을 수신하기 위해 사용된다. 

 

2. 웹 호스팅 서비스 (Web Hosting Service)

인터넷전용선과 서버를 구축하지 못한 사람들을 위해 인터넷망에 바로 연결되어 있는 서버의 일정공간을 임대하고 필요한 응용소프트웨어나 다양한 툴들을 제공하여 인터넷을 활용한 사업이나 여러 가지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웹사이트(홈페이지)를 제작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이다.

호스팅을 이용해 웹 사이트 구축 시 필요 조건

  1. 사이트를 구성하는 HTML 문서, 파일, 이미지, CSS 스타일시트, JavaScript 파일, 폰트, 비디오 등을 웹 서버에 저장해야 한다.
  2. 항상 서버는 실행 중이어야 한다.
  3. 항상 인터넷과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4. 항상 같은 IP주소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or 도메인이 같아야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