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동작을 나열하며 간략히 공부해보자.

 

>>> 사용자 동작 시작

1. https://okayoon.tistory.com/ 를 검색한다.

 

2. DNS(Domain Name System)에서 주소를 검색, 해당 ip 주소를 찾아서 사용자가 입력한 URL과 함께 전달한다.

- 이때 캐싱된 DNS 기록이 있는지 먼저 확인한다.

 

3. 전달받은 ip 주소를 이용하여 웹 브라우저는 웹 서버에게 해당 웹 사이트의 리소스를 요청하고 해상 웹 서버는 리소스를 전달한다.

 

>>>> 전달받은 리소스를 통해 브라우저 렌더링 과정 시작

Main flow 예시 (출처: http://taligarsiel.com/Projects/howbrowserswork1.htm)

4. DOM Tree 구축을 위해 HTML을 파싱한다.

- DOM Tree는 문서 객체 모델로 모든 요소, 속성, 텍스트 등 (문서노드, 요소노드, 속성노드, 텍스트노드)을 트리 구조로 표현한 것.

- 중간에 외부 스타일 로드를 만나게되면 DOM Tree 생성을 중단하고 CSS 파싱을 시작한다.

- Style Sheets를 통해 CSSOM Tree를 생성한다.

- CSSOM Tree는 스타일 노드들을 트리 구조로 표현한 것. 

 

5. Render Tree 생성 

- DOM Tree와 CSSOM Tree를 통해 Render Tree를 생성한다.

- Render Tree는 최종적으로 실제 브라우저에 표현되어야하는 노드들로만 구성하여 트리 구조로 표현한 것.

(ex: <head> 태그나 display: none;와 같이 브라우저에 그려지지 않는 것들은 포함되지 않는다.)

- 만약 과정 중에 JS 코드를 만나게 된다면 JS 파싱을 위해 렌더링이 잠시 중단되고, JS 파싱이 끝난 후 재개된다.)

 

6. Layout (레이아웃)

- Render Tree와 viewport를 통해 노드들의 화면상 위치와 크기를 계산한다. 

(ex: 1em -> 16px)

 

7. Paint (그리기)

- Layout 단계에서 계산한 레이아웃을 각 레이어에 px 단위로 그린다. (이 단계에서 Layer 생성)

- Layout에 포함안된 속성들도 그린다. (ex: 색상, 그림자효과 등)

- Update Layer Tree: 렌더링에 사용될 최종 레이어들을 계산하여 생성하며 생성조건은 root object, css filter, position, transform, overflow, canvas, video....

- 사용자 경험을 위해 렌더링 엔진은 모든 파싱을 기다리지 않고 동시에 일부를 그리기 시작한다.

 

8. Composite (합성)

- Update Layer Tree에서 생성한 레이어들을 합성하여 한장의 비트맵으로 만들어 실제 화면에 나타낸다.

- 별도의 합성 스레드를 두어 합성 과정만 별도로 분리해서 진행한다.

 

Q. 만약 Re-rendering이 될 경우에는?

Reflow (리플로우)

- Layout 단계의 변화가 있을때 발생한다.

- Layout 계산부터 다시한다 (Layout -> Paint -> Composite)

Repaint (리페인트)

- Paint 단계의 변화가 있을때 발생한다.

- 재 결합된 Render Tree를 기반으로 다시 그린다. 

- Repaint는 Reflow가 발생하지 않고도 발생할 수 있다. (Paint -> Composite)

 

Q. <scrpt> 태그를 만나서 HTML 파싱이 중단되는 문제를 해결할 수는 없나?

script 태그에 async와 defer 속성을 사용할 수 있다. (둘 다 사용 시 우선순위는 async)

- async: 비동기

- defer: html 파싱이 끝나고 진행하는 속성

 

 


더 깊은 내용에 대해 알고 싶거나, 참고한 글을 확인하고 싶다면!

https://d2.naver.com/helloworld/59361

http://taligarsiel.com/Projects/howbrowserswork1.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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