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벤치마킹(Benchmarking)



'기업이 우수한 타기업의 제품이나 기술, 경영 방식을 배워서 응용하는 일. 미국 기업에 처음 도입되어 다른 나라에 확산되고 있는 새로운 경영 수법임.' 

 - 출처 : 구글 사전

간단히 말하면 다른 사이트의 디자인, 기획, 기술 등을 참고해 사용한다는 것 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내가 어떤 홈페이지를 제작할 것인가를 정해야 합니다.

정하지도 않고서는 어떠한 곳도 벤치마킹 할 수 없습니다.

(카페 차릴 건데 자동차 정비소 디자인 보고 있으면 시간낭비죠?)


저는 강아지를 주제로 잡았다고 예시를 들겠습니다. (쇼핑몰x)


1.
관련 키워드를 검색하는 방법

주제의 키워드를 검색 포털(네이버, 구글, 다음 등)에 검색합니다. 


- 강아지 

- 펫

- 애완견 


검색해보겠습니다.


검색하고 나온 사이트들을 방문하여 벤치마킹하면 됩니다.


2. 

웹 사이트들을 소개, 평가하는 홈페이지들을 참고

EX ) 굿디자인 웹  , 디비컷 


상단 - 제작사별, 타겟층별, 표현방법, 디자인컨셉, 색상별 확인 가능합니다.

좌측 - 카테고리로 정리되어 있는 부분 확인 가능합니다.


만약 원하는 카테고리가 없다면 상단에 제작사별, 타겟층별, 표현방법, 디자인컨셉, 색상별에서 본인이 원하는 것을 골라 찾아봅시다.

저는 강아지가 주제인데 애견관련 카테고리가 없었기 때문에 상단의 디자인 컨셉에서 골랐습니다.


강아지 = 귀여움 




자 이렇게 열심히 사이트를 찾았지만 무엇을 벤치마킹 하라는 건지...라고 생각이 드실 것 입니다.


간단히 몇가지만 정리해보면 도메인주소, 홈페이지 테마(색상), 레이아웃(메인, 서브페이지, 팝업), 디자인, 콘텐츠, 기능 등...이 될 수 있습니다.

(저는 기획자 + 디자이너가 아니기 때문에 이 정도만...)

※ 참고하는거지 통째로 베끼면 안됩니다.


1. 도메인주소

도메인 주소는 무엇을 참고하냐면? 강아지관련 사이트면 puppy, dog 관련 키워드가 들어가면 사용자가 기억하기 쉽다 = 사이트 주소 입력 방문이 쉽다.

www.dog.com = 찾아오기 쉽겠죠?

www.dogzzang.com = 찾아오기 쉽겠죠?


이러한 점을 이용하거나.. 아니면 내 사이트명과 사이트 주소을 맞추어도 됩니다.

많은 사이트들이 그렇습니다.


네이버 = naver.com

다음 = daum.net

구글 = google.com

삼성 = samsung.com


2. 테마, 레이아웃, 디자인, 콘텐츠, 기능 등

'카카오헤어샵'과 '튼튼 쑥쑥 어린이 박람회' 사이트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이트 디자인이 다를 수 있습니다)


빨간 영역은 큰 레이아웃으로 대충 나누어 둔 부분입니다.


- 카카오헤어샵은 카카오의 테마에 맞추어 노란 색상이 주를 이룹니다.

- 제품 소개페이지다보니 서브페이지들이 존재하지 않고 단일 페이지입니다. (메인하나)

- 메인 이동이 간편하게 오른쪽 동그라미 네비게이션이 존재합니다.

  클릭 시 해당 영역으로 스크롤 이동.(기술)

- 공유를 목적으로 둔 소셜공유 버튼이 존재합니다.


'튼튼 쑥쑥 어린이 박람회' 사이트 입니다.

빨간 영역은 큰 레이아웃으로 대충 나누어 둔 부분입니다.


- 최상단에 메인 네비게이션이 존재합니다.

  페이지가 존재하기 때문에 필요합니다.

- 원하는 페이지로 갈 수 있는 서브 네비게이션이 있습니다.

  박람회 관련된 페이지들을 다이렉트로 갈 수 있게 해두었습니다.

- 서브페이지들을 참고 할 수 있습니다. 

  회사소개페이지, 게시판페이지 등..

- 노출되길 원하는 게시판이 있기 때문에 메인에서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해두었습니다.

- 주최, 후원하는 회사 또는 단체의 로고를 메인에 넣어두었습니다.

- 회사 카피라이터를 하단에 작성해두었습니다.


카카오 헤어샵과는 다르게 튼튼쑥쑥 어린이 박람회 사이트의 레이아웃 박스가 여러개로 나뉘는 이유를 생각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제 생각으로는 카카오헤어샵 사이트는 단지 제품을 소개, 광고하는 페이지이기때문에 심플한 것이고 

튼튼쑥쑥 어린이 박람회 사이트는 카카오헤어샵과는 목적자체가 다르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많은 정보가 필요)


이런식으로 크게크게 나누어서 레이아웃을 참고하다 보면 내 사이트는 어떻게 해야 좋을 것일까 어떤 게 필요할까 등이 어느정도 보일 것 같습니다.


또한 홈페이지 주제 말고 목적도 중요합니다.

강아지를 주제로 삼고 목적이 없다면 둘 다 사용가능하기 때문에 벤치마킹이 힘들어집니다.


강아지 소개 사이트 = 카카오 헤어샵

유기견 모임 사이트 = 쑥쑥 어린이 박람회


주제 + 목적 등을 결정하여 벤치마킹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Recent posts